주일 찬양예배

  • 말씀 >
  • 주일 찬양예배
다니엘-19 전쟁에 대한 환상(단10:1-21)
황영찬 2011-01-10 추천 0 댓글 0 조회 605
 

다니엘19     전쟁에 대한 환상        11.1.9(찬양예배)


                       단10:1-21


 다니엘 10장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3절은 이 환상을 보기 전 다니엘이 엄숙한 단식과 고행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4-9절에서는 하나님 사자의 영광스러운 현현이 있다. 그리고 그것이 다니엘에게 깊은 인상을 준다.

 10-21절에서는 본 장의 핵심인 환상과 관련된 내용이 기록되었다. 그것은 장차 일어날 전쟁에 대한 것이다.


Ⅰ.이 환상은 허구가 아니라 사실임으로 때와 상황과 장소를 밝히고 있다.


 1.사실이므로 때를 밝히고 있다.

 “바사 왕 고레스 제 삼년에 한 일이 벨드사살이라 이름한 다니엘에게 나타났는데 그 일이 참되니 곧 전쟁에 관한 것이라 다니엘이 그 일을 분명히 알았고 그 환상을 깨달으니라(1절)”   

 시기는 고레스 왕 제3년이다.

 

 2.사실이므로 상황을 밝히고 있다.

 “그 때에 나 다니엘이 세 이레 동안을 슬퍼하며 세 이레가 차기까지 좋은 떡을 먹지 아니하며 고기와 포도주를 입에 대지 아니하며 또 기름을 바르지 아니하니라(2-3절)”

 다니엘이 기도하며 절제(근신) 중에 있었을 때이다.


 3.사실이므로 명확한 장소를 밝히고 있다.

 “첫째 달 이십사일에 내가 힛데겔이라 하는 큰 강 가에 있섰는데(4절)”


 4.사실이므로 환상의 내용을 밝힌다.

 “이제 내가 마지막 날에 네 백성이 당할 일을 네게 깨닫게 하려 왔노라 이는 이 환상이 오랜 후의 일이라 하더라(14절)”

Ⅱ.이 환상은 다니엘 혼자 보았음을 밝히고 있다.

 “이 환상을 나 다니엘이 홀로 보았고 나와 함께 한 사람들은 이 환상은 보지 못하였어도 그들이 크게 떨며 도망하여 숨었느니라(7절)”


 1.하나님의 계시는 하나님이 원하는 사람에게만 나타난다.

 “이 환상을 나 다니엘이 홀로 보았고 나와 함께 한 사람들은 이 환상은 보지 못하였어도--”

  1).예수님의 경우도 그랬다(요12:28-29)

  “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옵소서 하시니 이에 하늘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되 내가 이미 영광스럽게 하였고 도 다시 영광스럽게 하리라 하시니(28)”

 “곁에 서서 들은 무리는 천둥이 울렸다고도 하며 도 어떤 이들은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다고도 하니”

  2).바울도 그랬다(행9:7)

  “같이 가던 사람들은 소리만 듣고 아무도 보지 못하여 말을 못하고 서 있더라”

 그러나 하나님의 현현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일부분을 감지하는 것은 가능하다.


 2.하나님의 계시는 어떤 장애가 생길지라도  전달됨을 보여준다.

  1).다니엘이 환상을 인해 기절하였으나 그를 일으켜 준 것이 그것을 나타낸다.

  “한 손이 있어 나를 어루만지기로 내가 떨었더니 그 가 내 무릎과 손바닥이 땅에 닿게 일으키고(10절)”

  기절했다고 그냥 돌아가지 않았다.

  어린 사무엘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하실 때도 사무엘이 들을 준비가 되지 않았으나 하나님은 포기하지 않으셨다.

  2. 환상의 인물이 다니엘에게 올 때도 장애가 있어 지체 되었으나 포기하지 않았다.

  “그런데 바사 왕국의 군주가 이십일 일 동안 나를 막았으므로 내가 거기 바사 왕국의 왕들과 함께 머물러 있더니 가장 높은 군주 중 하나인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와 주므로(14절)”


Ⅲ.이 환상은 다니엘의 겸비한 마음 때문에 보게 되었음을 보여준다.

 “그가 내게 이르되 다니엘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깨달으려 하여 네 하나님 앞에 스스로 겸비하게 하기로 결심하던 첫날부터 네 말이 응답 받았으므로 내가 네 말로 말미암아 왔느니라(12절)”


 1.하나님은 다니엘이 깨달으려 하여 스스로 겸비하게 행동한 것을 받으신 것이다.

 “--네가 깨달으려 하여 네 하나님 앞에 스스로 겸비하게 하기로--”

 그래서 응답하셨다고 말씀하셨다.


 2.하나님의 응답은 다니엘이 결심하던 날부터 그에게 응답하신 것이다.

 “--결심하던 첫날부터 네 말이 응답 받았으므로 내가 네 말로 말미암아 왔느니라(12절)”

  1).하나님은 마음을 감찰하시는 분이시므로 결심할 때부터 응답이 가능한 것이다.

  2).하나님은 행위를 자랑치 않게 하기 위해서라도 즉시 응답하신다.


Ⅳ.이 환상은 영적인 싸움에 대해서 보여준다. 

“그런데 바사 왕국의 군주가 이십일 일 동안 나를 막았으므로 내가 거기 바사 왕국의 왕들과 함께 머물러 있더니 가장 높은 군주 중 하나인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와 주므로(14절)”

 군주는 바사 왕국을 돕는 악령을 말한다.

 주의 기도-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고 기도한 것은 기도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 필요 중의 하나가 사탄의 방해 때문이다.


 1.하나님의 뜻이 방해를 받아 지체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2.그러나 하나님의 뜻은 궁극적으로 승리할 것임을 믿어야 한다.


Ⅴ.이 환상은 성도가 어떻게 힘을 얻게 되는가를 보여준다(17-19절).


 1.성도의 힘의 근원은 하나님이신 것을 알아야 한다.

  1)하나님의 사자가 어루만질 때 강건하여졌다.

  18절 “또 사람의 모양 같은 것 하나가 나를 만지며 나를 강건하게 하여

  2).하나님의 사자가 말씀할 때 강건하여졌다.

  19절 “이르되 큰 은총을 받은 사람이여 두려워하지 말라 평안하라 강건하라 강건하라 그가 이같이 내게 말하매 내가 곧 힘이 나서 이르되 내 주께서 나를 강건하게 하셨사오니 말씀하옵소서”

  3).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는다.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 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사40”31)

  4).하나님을 아는 자는 강하여 용맹을 떨친다.

  “--오직 자기의 하나님을 아는 백성은 강하여 용맹을 떨치리라(단11:32)”


 2.성도의 힘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관계에서 오는 것임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믿음이 기본이며 그 믿음 때문에 하나님과의 관계가 특별할 때 성도의 필요를 따라 하나님이 주신다.


 교훈과 적용


 이 환상의 뜻은 전쟁도 하나님의 섭리를 따라 일어나며 그 결과도 하나님의 뜻대로 이뤄질 것을 나타낸다.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우리의 왕은 누구인가? 운영자 2006.07.02 0 963
다음글 다니엘-18 가브리엘이 전해준 예언(담9:20-27) 황영찬 2011.01.03 0 709

200160 TEL : 033-254-4059 지도보기

Copyright © 춘천침례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1
  • Total107,570
  •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