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스08 이스라엘에 대한 경고 09.11.15(찬양에배)
암2:6-16
이스라엘에 대한 경고는 앞에서 다룬 다른 나라에 비해 많은 말씀이 주어졌다. 그만큼 그들의 죄가 크고 그들이 받을 형벌도 많다는 것을 나타낸다.
Ⅰ.하나님을 격노케 한 이스라엘의 죄가 열거되고 있다.
1.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죄가 탐욕에 있음을 말씀하신다.
“---이는 그들이 은을 받고 의인을 팔며 신 한 켤레를 받고 가난한 자를 팔며(6절)”
1).물질 때문에 의를 버리고 불의를 행했다.
“--이는 그들이 은을 받고 의인을 팔며--”
2).물질 때문에 가치관이 바뀌었다.
돈이 되는 것이면 아무 것도 가리지 않았다. 악착 같이 행동했다.
“--신 한 켤레를 받고 가난한 자를 팔며”
돈이 되지 않는 것이면 함부로 행동했다.
“힘없는 자의 머리를 티끌 먼지 속에 발로 밟고 연약한자의 길을 굽게 하고
사람에 대한 동정심이 없었다.
2.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죄가 하나님을 만홀이 여겼음을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는 죄를 지었다.
“--아버지와 아들이 한 젊은 여인에게 다녀서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며(7절)”
“모든 제단 옆에서 전당 잡은 옷에 누우며 그들의 신전에서 벌금을 얻은 포도주를 마심이니라(8절)”
전당 잡은 옷은 해지기 전에 돌려주는 것이 율법인데 그들은 이것을 어겼을 뿐만 아니라 이것을 깔고 잠으로 이중적인 죄를 지었다.
벌금으로 얻는 포도주를 마시는 것도 이중적인 죄가 되니 잘못 부과된 것 외에 그것을 잘못 사용하고 있는 것이 그것이다.
3.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죄가 나실인에게 포도주를 마시게 하고 선지자에게 예언하지 못하게 한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너희가 나실 사람으로 포도주를 마시게 하며 또 선지자에게 명령하여 예언하지 말라 하였느니라(12절)”
나실인들이 서원대로 믿음을 지키지 못하도록 방해를 했다.
선지자가 사명대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한 것이다.
Ⅱ.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위해 특별히 베푸신 은혜를 말씀하셨다.
1.강한 아모리 사람을 그들 앞에서 멸하셨다.
“내가 아모리 사람을 그들 앞에서 멸하였나니 그 키는 백향목 높이와 같고 강하기는 상수리나무 같으나 내가 그 위의 열매와 그 아래의 뿌리를 진멸하였느니라”
열매와 뿌리를 멸하신 것이기 때문에 다시 솟아날 수없는 상태로 죽은 것이다.
2.애굽에서 구원하시고, 광야생활 40년 동안 인도하시고, 아모리 사람의 땅을 차지하게 하셨다.
“내가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이끌어 내어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인도하고 아모리 사람의 땅을 너희에게 차지하게 하였고(10절)”
3.하나님의 종들을 세워 그들을 인도케 하셨다.
“또 너희 아들 중에서 선지자를, 너희 청년 중에서 나실인을 일으켰나니 이스라엘 자손들아 과연 그렇지 아니하냐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11절)”
Ⅲ.하나님은 그들이 받게 될 형벌을 말씀하셨다.
1.그것은 가장 강한 압박이 될 것이다.
“보라 곡식 단을 가득히 실은 수레가 흙을 누름같이 내가 너희를 누르리니(13절)”
당시로서는 가장 무거운 것의 압제가 그런 것이었다.
2.그것은 아무도 피할 수 없는 심판이 될 것이다.
1).“빨리 달음박질하는 자도 도망할 수 없으며 강한 자도 자기 힘을 낼 수 없으며 용사도 자기 목숨을 구할 수 없으며(14절)”
1).달음박질을 잘하는 사람도 도망할 수 없으며,
2).강한 자도 자기 힘을 낼 수 없으며,
3)용사도 자기 목숨을 구할 수 없으며,
2).“활을 가진 자도 설 수 없으며 발이 빠른 자도 피할 수 없으며 말 타는 자도 자기 목숨을 구할 수 없고(15절)”
무기를 가진 자도 소용이 없고,
발이 빠른 자도 피할 수 없고
말 타는 자도 도망가지 못하는 것이다.
3).“용사 가운데 그 마음이 굳센 자도 그 날에는 벌거벗고 도망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16절)”
용사 중 용사라도 기껏해야 벌거벗고 도망가면 다행이라는 뜻이다.
교훈과 적용
1.모든 죄의 근원에는 불신앙의 죄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2.은혜가 없었던 것이 아니라 은혜를 지키지 못하였기 때문에 망하게 됨을 알아야 한다.
3.하나님의 심판은 아무도 피할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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