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스20 범죄한 나라를 멸하리라 10.5.23(찬양예배)
암9:1-10
본문은 아모스 선지자가 본 다섯 번째 환상이다.
그 환상은 하나님이 “제단 곁에 서서 성전을 무너뜨리라”고 명령하시는 것으로 시작되고 있다.
Ⅰ.하나님은 제단으로부터 심판을 시작하신다.
“내가 보니 주께서 제단 곁에 서서 이르시되 기둥 머리를 쳐서 문지방이 움직이게 하며 그것으로 부서져서 무리의 머리에 떨어지게 하라 내가 그 남은 자를 칼로 죽이리니 그 중에서 한 사람도 도망하지 못하며 그 중에서 한 사람도 피하지 못하리라”
1.여기에 나오는 ‘제단’이 어느 제단인지는 분명치 않다.
1).어떤 이는 예루살렘 성전의 제단이라고 한다.
2).또 어떤 이는 벧엘의 제단이라고 한다.
아모스 선지자는 유다에서 북 왕국 이스라엘에 보냄을 받고 이스라엘을 향해 예언한 선지자였기 때문에 그가 환상 중에 본 제단도 벧엘의 제단일 가능성이 더 크다고 생각된다.
2.하나님이 제단으로부터 심판을 하시는 것은 가증한 곳이 되었기 때문이다.
1).예루살렘 성전도 우상을 섬기는 가증한 곳이 되었기 때문이다.
2).벧엘의 제단은 북 왕국 이스라엘 백성들을 우상숭배자로 만든 본거지가 되었기 때문이다.
3).그들이 섬기던 우상이 그들을 심판하는 도구가 됨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이르시되 기둥 머리를 쳐서 문지방이 움직이게 하며 그것으로 부서져서 무리의 머리에 떨어지게 하라 내가 그 남은 자를 칼로 죽이리니 그 중에서 한 사람도 도망하지 못하며 그 중에서 한 사람도 피하지 못하리라”
‘기둥 머리’는 기둥 꼭대기를 말한다. 기둥 꼭대기를 쳐서 바닥의 문지방까지 부서져서 그것들이 사람들의 머리에 떨어지게 하라고 했다.
4).성전의 부서진 돌에 맞아 죽지 않은 자는 하나님의 칼에 맞아 죽을 것인데 한 사람도 피하지 못하고 도망가지도 못하게 된다고 하였다.
Ⅱ.하나님의 심판에는 모든 방법이 사용될 것이다.
1.돌에 맞아 죽거나 압사를 당한다.
“---그것으로 부서져서 무리의 머리에 떨어지게 하라-- (1절)”
2.칼로 죽게 한다.
“---내가 그 남은 자를 칼로 죽이리니(1절)”
“그 원수 앞에 사로 잡혀 갈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칼을 명령하여 죽이게 할 것이라(4절)”
칼로 죽게 될 사람은 반드시 그렇게 될 것이라는 뜻이다.
3.뱀에 물려 죽게 한다.
“--바다 밑에 숨을 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뱀을 명하여 물게 할 것이요(3절)”
4.포로로 잡혀가 죽게 한다.
“---그 원수 앞에 사로 잡혀 갈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칼을 명령하여 죽이게 할 것이라---(4절)”
Ⅲ.하나님의 심판에서 피할 자가 없음을 말한다.
1.스올(음부)로 들어가 숨어도 붙잡아 내실 것이다.
“그들이 파고 스올에 들어갈지라도 내 손이 거기에서 붙잡아 낼 것이요--(2절)”
2.하늘로 올라가도 붙잡아 내리실 것이다.
“--하늘로 올라갈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붙잡아 내릴 것이며(2절)”
3.갈멜 산꼭대기에 숨어도 찾아내실 것이다.
“갈멜 산 꼭대기에 숨을 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찾아 낼 것이요---(3절)”
4.바다 밑에 숨을지라도 찾아내실 것이다.
“--내 눈을 피하여 바다 밑에 숨을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뱀을 명하여 물 게 할 것이요(3절)”
Ⅳ.하나님의 전능하심이 그의 심판을 완벽하게 수행하신다.
1.하나님은 땅을 마음대로 부리신다.
“주 만군의 여호와는 땅을 만져 녹게 하사 거기 거주하는 자가 애통하게 하시며 그 온 땅이 강의 넘침 같이 솟아오르며 애굽 강 같이 낮아지게 하시는 이요(5절)”
1).하나님은 땅을 만져 녹게 하시는 분이시다.
2).하나님은 땅에 있는 사람들도 마음대로 하시는 분이시다.
3).하나님은 지진을 일으켜 땅이 솟아오르게도 하시고 아래로 꺼지게도 하신다.
2.하나님은 하늘을 마음대로 부리신다.
“그의 궁전을 하늘에 세우시며 그 궁정의 기초를 땅에 두시며--(6절)”
3.하나님은 바다를 마음대로 부리신다.
“----바닷물을 불러 지면에 쏟으시는 이니 그 이름은 여호와이시니라(6절)”
Ⅴ.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이방 족속처럼 살아왔음을 책망하셨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자손들아 너희는 내게 구스 족속 같지 아니하냐 내가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불레셋 사람을 갑돌에서 아람 사람을 기르에서 올라오게 하지 아니하였느냐(7절)”
1.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이방인 구스족속과 같다고 말씀하셨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자손들아 너희는 내게 구스 족속 같지 아니하냐---(7절)”
“그들이 하나님을 택하도록 하나님이 그들을 택하셨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을 버림으로 그들은 하나님의 보호에서 벗어나고 멀어지도록 자신을 던진 것이다.”
그래서 이방인과 똑 같이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2.하나님은 이스라엘만 이동이 있었던 것이 아니라 블레셋과 아람도 이동하였음을 말씀하셨다.
“---내가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불레셋 사람을 갑돌에서 아람 사람을 기르에서 올라오게 하지 아니하였느냐(7절)”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나온 사건이 그들의 미래를 보장하는 것이 아님을 일깨워주신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의 우상 숭배와 타락이 그들의 상황을 스스로 바꾼 것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Ⅵ.하나님 심판에 대한 최종적인 결론을 정리하였다.
1.하나님이 범죄 한 나라를 지켜보시며 지면에서 멸하신다고 하였다.
“보라 주 여호와의 눈이 범죄 한 나라를 주목하노니 내가 그것을 지면에서 멸하리라---(8절)”
2.하나님이 야곱의 집을 완전히 멸하지는 않으시겠다고 하였다.
“--그러나 야곱의 집은 온전히 멸하지는 아니 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8절)”
남은 자, 의 구원을 약속하신 것이다.
3.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만국 중에서 체질하신다고 하였다.
“보라 내가 명령하여 이스라엘 족속을 만국 중에서 체질하기를 체로 체질함 같이 하려니와 그 한 알갱이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9절)”
체질하시는 목적은 무엇인가?
1).알곡을 골라내기 위해서이다.
“---그 한 알갱이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9절)”
2).하나님의 심판을 부인한 모든 죄인을 벌하시기 위해서다.
“내 백성 중에서 말하기를 화가 우리에게 미치지 아니하며 이르지 아니하리라 하는 모든 죄인은 칼에 죽으리라”
교훈과 적용
하나님 심판에 대한 교훈을 정리해 보자.
1.하나님의 심판은 경고만으로 끝나지 아니한다.
2.하나님의 심판은 아무도 피할 수 없다.
3.하나님은 심판에 앞서 체질을 하여 알곡과 쭉정이를 구별하신다.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