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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스-09 하나님의 심판(암3:1-8)
황영찬 2009-11-22 추천 0 댓글 0 조회 378
 

아모스09      하나님의 심판                  09.11.22(찬양예배)


                       암3:1-8

 본문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하나님의 은혜를 많이 받았으되 그 은혜를 저버렸으므로 하나님이 그 죄에 대하여 벌을 내리시겠다는 사실을 선지자를 통해 말씀하신 내용이다.


Ⅰ.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에게 특별한 은혜를 베푸셨음을 상기 시키셨다.

 “이스라엘 자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에 대하여 이르시는 이 말씀을 들으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리신 모든 족속에 대하여 이르시기를(1절)”


 1.하나님은 그들을 한 민족이 되게 하셨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에 의해 부름을 받고 그 후손이 히브리인에서 이스라엘 민족이 되기까지 하나님의 특별한 역사가 그들에게 베풀어졌음이 특별하다.


 2.하나님은 애굽에서 그들을 인도해내셨다.

 하나님은 압제받고 있는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에서 인도하시기 위해 특별한 은혜를 베푸셨다.

 애굽에 열 가지 재앙을 내리셨으며 이스라엘 민족을 구별하여 안전하게 애굽에서 나오게 하셨다.


 3.하나님은 그들을 택하여 친밀한 관계를 맺으셨다.

 “내가 땅의 모든 족속 가운데 너희만을 알았나니--(2절)”

 하나님은 그들을 자기의 백성으로 삼으시고 그들에게 필요한 모든 일을 도우셨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율법을 주시고, 광야 생활 40년 동안 훈련을 받게 하시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게 하셨다.

 하나님은 항상 그들과 함께 계시는 관계를 맺은 것이다.


Ⅱ.하나님은 은혜를 헛되게 한 그들에게 보응하시겠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의 모든 죄악을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하셨나니(2절)”  

 1.심판은 벌로서 필요하다.

  1).그들이 은혜를 헛되게 만든 것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2).그들이 은혜를 헛되게 만든 것은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히는 것이기 때문이다.


 2.심판은 증거로서 필요하다.

 하나님께서 죄를 미워하시며 공평하심을 나타내시려면 자기 백성의 어떤 죄라도 단호하게 벌을 내리셔야 한다.

 매튜 헨리- “하나님은 죄를 미워하시며 특히 당신과 가까운 사람들 안에 있는 죄를 더 미워하신다는 것을 나타내 보이심으로 당신의 명예를 지키시는 것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3.심판은 징계로서 필요하다.

 심판은 벌로서 뿐만 아니라 교정하는 목적으로도 내려진다.

 하나님은 징계를 내리시면서 아버지의 관심을 나타내신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죄에서 떠나게 할 수 있는 방법이라면 모든 방법을 사용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의 심판이 성전에서 시작되는 이유이다.


Ⅲ.하나님이 내리실 심판과 징조에 대해서 말씀하셨다.


 1.하나님의 심판은 관계의 단절을 가져온다.

 “두 사람이 뜻이 같지 않은데 어찌 동행하겠으며(3절)”

 하나님과 마음이 같지 않은 이스라엘은 하나님과 동행할 수 없다는 뜻이다.


 2.하나님의 심판은 공수표가 될 수 없음을 말한다.

 “사자가 움킨 것이 없는데 어찌 수풀에서 부르짖겠으며 젊은 사자가 잡은 것이 없는데 어찌 굴에서 소리를 내겠느냐(4절)”

 사자가 부르짖고 소리를 내는 것은 다 이유가 있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선지자를 통해 말씀하실 때는 다 이유가 있기 때문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형벌도 공수표가 아님을 경고하는 말씀이다.


 3.하나님의 심판은 원인과 결과가 분명함을 나타낸다.

 “덫을 땅에 놓지 않았는데 새가 어찌 거기 치이겠으며 잡힌 것이 없는데 덫이 어찌 땅에서 튀겠느냐(5절)”

 왜 하나님이 심판을 하셨는지 알 수 없고 이게 인재인지 하나님의 심판인지 구별할 수 없는 애매한 것이 될 수 없다는 뜻이다.


 4.하나님의 심판은 성읍에 임하는 재앙처럼 두렵고 피할 수 없는 것이다.

 “성읍에서 나팔이 울리는데 백성이 어찌 두려워하지 아니하겠으며 여호와의 행하심이 없는데 재앙이 어찌 성읍에 임하겠느냐(6절)”

 당시에는 성읍이 가장 안전한 곳이었다. 그런데 그 성읍에 재앙이 닥쳤다는 것은 모두가 두려워할 일이고 모두에게 재앙이 임하였다는 뜻이다.

 이런 일은 하나님의 심판이 아니고서는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심판은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성읍에 미친 재앙과 같다고 한 것이다.

Ⅳ.하나님은 선지자를 통해 사전에 심판을 경고하신다.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중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리라(7절)”


 1.하나님은 왜 선지자를 통해서 말씀하시는가?

  1).이것이 전통적이고,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2).이것이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3).이것이 기록으로 남아 다른 사람에게 경고가 된다.


 2.왜 하나님은 심판도 사전에 경고하시는가?

  1).죄를 깨닫게 하시려고

  2).심판이 필요 없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니느웨 성은 요나 선지자의 심판의 경고를 듣고 회개하여 심판을 받지 않았다.


  교훈과 적용


 하나님이 이스라엘에 대하여 심판을 경고하신 것은 그들을 죄의 길에서 돌이키려함이고, 증거를 삼기 위해서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경고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마지막 선용의 기회를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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