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스12 여호와를 찾으라 09.12.20(찬양예배)
암5:1-13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회개를 촉구하시면서 그들의 죄와 그들이 받게 될 벌을 말씀하셨다. 더 이상 머뭇거려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Ⅰ.이스라엘이 멸망당할 것을 예언하고 있다.
“처녀 이스라엘이 엎드려졌음이여 다시 일어나지 못 하리로다 자기 땅에 던지움이여 일으킬 자 없으리로다(2절)
1.처녀 이스라엘이 파멸한다고 예언하고 있다.
“처녀 이스라엘”은 하나님에 대하여 순결하며 충실하였다는 의미가 아니라 외적으로부터 보호되며 은혜롭게 대우를 받았다는 의미에서 말한 것이다.
1).한 번도 정복당하지 않은 이스라엘이 정복당하리라는 뜻이다.
2).처녀처럼 사랑을 받아 온 이스라엘이 멸망당하리라는 뜻이다.
2.이스라엘이 스스로 회복되지 못할 것을 예언하고 있다.
“--다시 일어나지 못 하리로다 자기 땅에 던지움이여 일으킬 자가 없도다”
1).이 말은 다른 곳에서 말하고 있는 재건의 약속과 모순되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2).이것은 포로로 잡혀간 사람들 중 돌아오지 못한 열 지파와 재건되지 못한 이스라엘 왕국에 대한 설명이다.
3.이스라엘의 망해 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십분의 일만 남게 될 것이다.
“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이스라엘 중에서 천 명이 행군해 나가던 성읍에는 백 명만 남고 백 명이 행군해 나가던 성읍에는 열 명만 남으리라 하셨느니라(3절)”
천명이 출정하던 성읍에는 백 명만 남고 백 명이 출정하던 성읍에는 열 명만 남게 되리라는 뜻이다.
그루터기만 남게 될 것이다.
Ⅱ.이스라엘이 사는 길은 여호와를 찾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여호와를 찾으라는 말이 본문 중에 세 차례 나온다.
1.4절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4절)”
2.6절에 “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그렇지 않으면 그가 불같이 요셉의 집에 임하여 멸하시리니 벧엘에서 그 불을 끌자가 없으리라”
3.8절에 “묘성과 삼성을 만드시며 사망의 그늘을 아침으로 바꾸시고 낮을 어두운 밤으로 바꾸시며 바닷물을 불러 지면에 쏟으시는 이를 찾으라 그의 이름은 여호와시니라”
묘성과 삼성은 밤하늘에서 밝게 보이는 두 별자리인데 랍비 아이작 이스라엘은 욥기38:31을 주석하면서 “어떤 별들은 과실이 익는 것에 관계하는데 그와 같은 것은 묘성이고 또 어떤 별들은 과실이 익지 못하도록 지연하며 늦추는데 그것은 삼성이다”라며 묘성은 봄과 삼성은 가을과 관계가 깊은 것으로 설명했다. 랍비 개인적인 주장이다.
Ⅲ.그들의 파멸을 가져오게 될 이스라엘의 죄가 열거되고 있다.
1.그들의 파멸을 가져온 죄는 우상을 섬긴 것이다.
“벧엘을 찾지 말며 길갈로 들어가지 말며 브엘세바로도 나아가지 말라 길갈은 반드시 사로잡히겠고 벧엘은 비참하게 될 것임이라 하셨나니(5절)”
1)벧엘과 길갈은 북 왕국 이스라엘에 있는 성소로 우상 숭배로 하나님을 격노케 했다.
2).브엘세바는 예루살렘에서 서남쪽으로 약 80km 떨어져 있는 유다의 성소이다.
2.그들의 파멸을 가져온 죄는 공의를 저버린 것이다.
“정의를 쓴 쑥으로 바꾸며 공의를 땅에 던지는 자들아(7절)”
쓴 쑥 혹은 인진은 그 맛이 몹시 쓴 과에 속하는 모든 식물을 통칭하는 말이다.
공의를 땅에 던지는 것은 “공의를 땅에 버리는, 즉 공의를 경멸하여 발아래 짓밟는 행위이다.
3.그들의 파멸을 가져온 죄는 옳은 지도자를 배척하는 것이다.
“무리가 성문에서 책망하는 자를 미워하며 정직히 말하는 자를 싫어하는 도다(10절)”
4.그들의 파멸을 가져온 죄는 힘없고 가난한 자를 압제하고 억울하게 한 것이다.
1).11절에 “너희가 힘없는 자를 밟고 그에게서 밀의 부당한 세를 거두었은 즉---(11절)”
2).“너희의 허물이 많고 죄악이 무거움을 내가 아노라 너희는 의인을 학대하며 뇌물을 받고 성문에서 가난한 자를 억울하게 하는 자로다(12절)”
교훈과 적용
여호와를 찾아야 한다.
1.여호와를 찾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다.
6절 “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그렇지 않으면 그가 불 같이 요셉의 집에 임하여 멸하시리니 벧엘에서 그 불들을 끌자가 없으리라”고 하였다.
2.여호와를 찾는 조건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것이다.
1).하나님이 경고하신 말씀을 순종해야 한다.
“벧엘을 찾지 말며 길갈로 들어가지 말며 브엘세바로도 나아가지 말라 길갈은 반드시 사로잡히겠고 벧엘은 비참하게 될 것임이라 하셨나니”
브엘세바에 대한 것이 빠진 것은 아모스 선지자가 북왕국 이스라엘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말하였기 때문이다.
2).하나님이 지적하신 죄에서 돌이켜야 한다.
7절에서 “정의를 쓴 쑥으로 바꾸며 공의를 땅에 던지는 자들아”라고 하였다.
10절에서 “무리가 성문에서 책망하는 자를 미워하며 정직히 말하는 자를 싫어하는 도다”
11절에서 “너희가 힘없는 자를 밟고 그에게서 부당한 세를 거두었는즉--”
12절에서 “너희의 허물이 많고 죄악이 무거움을 내가 아노라 너희는 의인을 학대하며 뇌물을 받고 성문에서 가난한 자를 억울하게 하는 자로다”
3.여호와를 찾는 것은 시작부터 할 일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못하였을지라도 하나님 앞에 나가 도우심을 구해야 한다.
완벽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한 후 하나님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