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스14 시온에서 안일한 자 10.1.24(찬양예배)
암6:1-7
아모스 선지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죄로 인하여 환란을 당할 것을 알지 못하고 안일에 빠져 사치와 방종을 일삼고 있으므로 멸망한 갈레, 하맛, 가드처럼 멸망당할 것이라고 경고를 한다.
Ⅰ.그들의 안일은 어리석음에서 나온 것이다.
“화 있을 진저 시온에서 교만한 자와 사마리아 산에서 마음이 든든한 자 곧 백성들의 머리인 지도자들이여 이스라엘 집이 그들을 따르는 도다(1절)
1.그들은 종교적 특권을 믿고 안일하였다.
“--시온에서 교만한 자와--
그들은 언약의 백성임을 자랑했다.
언약의 백성으로 책임감을 느끼는 대신 벌 받지 않는 보증으로 잘못 생각하고 있었다.
종교 때문에 안일할 이유가 없었다.
2.그들은 국방력을 믿고 안일하였다.
“--사마리아 산에서 마음이 든든한 자 곧 백성들의 머리인 지도자들이여--”
사마리아는 방위가 잘 된 성읍이고, 물자가 풍부한 계곡에 위치한 산성이었다.
견고하고 병력이 강하면 승리하는 게 인간의 상식이다. 그러나 하나님이 멸하시기로 하면 그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이웃에 있는 나라들과 비교해보라고 하셨다.
“너희는 갈레로 건너가 보고 거기에서 큰 하맛으로 가고 또 불레셋 사람의 가드로 내려가라 너희가 이 나라들보다 나으냐 그 영토가 너희 영토보다 넓으냐(2절)”
갈레는 바벨론의 5대 도시 중 하나로 BC738년에 앗수르에, 큰 하맛은 상부 수리아 지방의 주요 도시였다. 후에는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의 이름을 따라 에피파네라고 불렀다. 앗수르에 의해 BC 740년에, 불레셋의 가드도 불레셋의 5대 도시 중 하나로 BC 760년 유다 왕 웃시야에 의해 멸망당했다.
하나님은 이 명성 있는 성읍들이 멸망한 것과 비교하여 질문을 하셨다.
1).너희들이 이 나라들보다 나으냐?
분명 그 나라들보다 못하지만 하나님이 너희를 지켜주시지 않았느냐? 그 나라들은 멸망했다.
2).그 영토가 너희 영토보다 넓으냐?
a.그 영토가 너희 영토보다 작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 성읍들과 이스라엘과 유다를 비교해서 그렇다는 것이다. 그만큼 너희에게 하나님이 은혜를 많이 주셨다는 뜻이다.
b.그 영토가 너희 영토보다 넓다는 뜻이다. 그렇지만 하나님이 영토가 작은 너희를 지켜주지 않았느냐고 반문을 하는 것이다.
3.그들은 잘못된 생각 때문에 안일하였다.
“너희는 흉한 날이 멀다 하여 포악한 자리로 가까워지게 하고(3절)”
점점 가까워지는 멸망의 날을 아직도 멀다고 생각하였음을 보여준다.
Ⅱ.그들의 안일은 방탕한 생활을 가져왔다.
“상아 상에 누우며 침상에서 기지개를 켜며 양떼에서 어린 양과 우리에서 송아지를 잡아서 먹고(4절)”
1.그들은 사치했다.
“상아 상에 누우며--”
“--양떼에서 어린 양과 우리에서 송아지를 취하여 잡아서 먹고”
연한 고기를 먹기 위해서 어린 양과 송아지를 잡아서 먹었다.
2.그들은 나타했다.
“---침상에서 기지개를 켜며--”
게으름을 피우는 모습이다.
3.그들은 유약했다.
“비파 소리에 맞추어 노래를 지절거리며 다윗처럼 자기를 위하여 악기를 제조하며(5절)”
지절거리는 것은 “흥얼거리다, 헛된 노래를 부르다”의 뜻이다.
하나님을 찬양하기 위해 다윗이 악기를 만든 것처럼 그들은 자기들의 연회를 위하여 아기와 연주법을 개발했다.
무기력하고 남자답지 못했다는 뜻도 있다..
4.그들은 신성을 모독했다.
“대접으로 포도주를 마시며 귀한 기름으로 몸에 바르면서---
대접은 제사에 쓰는 것으로 포도주를 따르고 피를 뿌리는데 사용했다.
사치스런 방백들은 자기들의 연회를 위해서 하나님의 성물들을 사용한 것이다.
귀한 기름은 하나님께 제사드릴 때 사용하는 것인데 그것을 몸에 바른 것이다.
인간적인 방법에서 쾌락을 느끼지 못하자 신성을 모독하는 방법으로까지 발전했다.
5.그들은 냉혹한 이기주의자들이 되었다.
“----요셉의 환난에 대하여는 근심하지 아니하는 자로다(6절)”
그들은 열 부족의 멸망이 눈앞에 다가 왔다는 사실을 듣고도 돌이키지 않았다.
“요셉의 환난”이란 표현은 창37:25절 이하(요셉을 그 형들이 애굽에 팔아넘기는 사건)와 40:14, 23의 기사(요셉이 옥중에서 관원 장들의 꿈을 해석해 주었으나 그들이 요셉의 일을 기억하지 못했던 일)에서 나온 표현일 것이다.
6.그들은 더욱 포악해졌다.
“---포악한 자리로 가까워지게 하고(3절)”
“그들은 그들 속에 포악한 왕을 세우고 그들 스스로 사악과 압제의 신민과 노예가 되었다”는 뜻이다.
Ⅲ. 그들은 멸망할 것을 경고 받았다.
“그러므로 그들이 이제는 사로잡히는 자 중에 앞서 사로잡히리니 기지개 켜는 자의 떠드는 소리가 그치리라(7절)”
1.열방 중에서 으뜸이던 자들이 이제는 포로 된 자들 중에서 으뜸이 되리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이 이제는 사로잡히는 자 중에 앞서 사로잡히리니--”
“허물이 큰 자에게 벌도 큰 것이다.”
“악한 일을 꾸미고 지휘한 사람에게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큰 형벌이 내릴 것이다.
2.그들의 방종한 생활이 끝난다.
“--기지개 켜는 자의 떠드는 소리가 그치리라”
더 이상 못하게 된다는 뜻이다.
그들이 누리던 것을 빼앗기게 되는 것이다.
떠드는 소리는 연회 참석자들의 고함과 외침에 사용된 말이다.
교훈과 적용
우리는 역사적 교훈을 배우며 또 하나님의 말씀이 어떻게 성취되고 있는가를 잊지 않아야 한다. 특별히 하나님의 경고를 귀담아 들어야 한다.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