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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스-16 아모스와 아마샤의 대결( 암7:10-17)
황영찬 2010-03-14 추천 0 댓글 0 조회 402
 

아모스16          아모스와 아마샤의 대결      10.3.14(찬양예배)


                                암7:10-17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이스라엘의 왕 여로보암에게 아모스 선지자를 고발할 뿐 아니라 아모스 선지자를 추방하려고 하자, 아모스 선지자가 조금도 물러서지 않고 담대하게 맞서고 있음을 보여준다.


Ⅰ.아마샤가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아모스를 반대하였음을 보여준다.


 1.아마샤는 아모스 선지자를 왕에게 고발하였다.

  1)아마샤는 아모스가 왕을 모반하였다고 했다.

 “때에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이스라엘의 왕 여로보암에게 보내어 이르되 이스라엘 족속 중에 아모스가 왕을 모반하나니 그 모든 말을 이 땅이 견딜 수 없나이다(10절)”

  아모스는 왕의 나라와 왕의 생명을 구원하려고 예언을 하였지 망하게 하려고 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아마샤는 모반이라고 주장하므로 왕의 분노를 사게 만들었다.

  2).아마샤는 아모스가, 왕은 칼에 죽고 백성들은 포로가 된다고 말하였다고 했다.

  “아모스가 말하기를 여로보암은 칼에 죽겠고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 땅에서 떠나겠다 하나이다(11절)”

  그러나 아모스는 왕 개인이 아니라 여로보암 왕조에 대해 말한 것이고 이스라엘에 대해서도 회개에 대한 촉구와 함께 회개하면 구원을 받을 수 있음을 말했었다.


 2.아마샤는 아모스에게 이스라엘에서 떠나라고 하였다.

 “아마샤가 또 아모스에게 이르되 선견자야 너는 유대 땅으로 도망하여 가서 거기에서나 떡을 먹으며 거기에서나 예언하고(12절)”

 참된 제사장은 선지자를 도울 것이나 아마샤는 아모스를 유다로 추방하려고 하였다.


 3.아마샤는 아모스에게 다시는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라고 하였다.

 “다시는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라 이는 왕의 성소요 나라의 궁궐임이니라(13절)”

 참된 제사장은 선지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어디서나 예언하도록 도울 것이나 아마샤는 벧엘에서 못하게 하였다.

 하나님의 일을 제한 시켰다.


Ⅱ.아모스는 담대하게 아마샤의 공격에 대응을 했다.


 1.아모스는 자신이 원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부르심 때문에 선지자가 되었음을 말했다.

  1).아모스는 자신이 본래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였다고 말했다.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라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로서(14절)”

  2).아모스는 하나님이 예언하도록 자기를 부르셨음을 말했다.

 “양 떼를 따를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데려다가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 하셨나니(15절)”

 아모스는 모든 것이 하나님에 의하여 예언하게 되었음을 말했다. 자신은 양을 돌보고 있었는데 하나님께서 데려다가 말씀하시기를 이스라엘에 예언하라 하셨다고 말하였다.


 2.아모스는 아마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라고 하였다.

 “이제 너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니라----- (16절)”


 3.아모스는 아마샤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게 된 이유에 대해서 말했다.

 “--네가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대하여 예언하지 말며 이삭의 집을 향하여 경고하지 말라 하므로(16절)”

 아마샤가 아모스의 예언을 방해한 것이 문제가 되었음을 나타낸다.


Ⅲ.하나님은 아모스를 통해 아마샤와 그의 가족이 받게 될 형벌을 말씀하셨다.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네 아내는 성읍 가운데서 창녀가 될 것이요 네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네 땅은 측량하여 나누어질 것이요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의 땅에서 떠나리라 하셨느니라(17절)”


 1.하나님은 아모스를 통해서 아마샤에게 말씀을 하셨다.

 그것은 아마샤가 멸시한 아모스 선지자를 세워주기 위해서다. 하나님은 여전히 아모스 선지자를 신임하고 계심을 나타낸 것이다.


 2.하나님은 아마샤와 그 가족에게 임할 형벌을 말씀하셨다.

 “네 아내는 성읍 가운데서 창녀가 될 것이요 네 자녀들은 칼에 엎드려지며 네 땅은 측량하여 나누어질 것이요--”

  1).그의 아내가 성읍 가운데서 창녀가 되므로 가장 치욕스런 일을 당할 것을 말했다.

  2).그의 자녀들은 칼에 맞아 죽을 것이라고 하였다.

  가장 큰 슬픔을 당할 것을 말했다.

  3).그의 기업이 없어질 것이라고 하였다. 땅을 잃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기업이 없어진다는 것은 그의 가문이 망하게 된다는 뜻이다.


 3.하나님은 반드시 이스라엘이 포로가 되어 그 땅을 떠나게 될 것이라고 하셨다.

 그가 아무리 아니라고 부인하여도 모든 것은 하나님이 정하신 대로 될 것임을 강조한 것이다.


 교훈과 적용


 아마샤의 어리석은 말과 행동을 살펴보았다. 우리는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가?

 아마샤는 질투와 이기심 때문에 아모스 선지자의 예언을 막으려고 했으니 어리석은 일이다.

 1.그것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일이기 때문에 어리석은 일이다.


 2.그것은 다른 사람을 불행하기 만들기 때문에 어리석은 일이다.

  1).그것은 가족들을 불행하게 만들었다.

  2).그것은 백성들을 불행하게 만들었다.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회개할 일을 막기 때문이다.


 3.그것은 결국 그의 모든 것을 잃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리석은 일이다.

 그는 하나님의 형벌을 받아 모든 것을 잃었으니 어리석음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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