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기도회

  • 말씀 >
  • 수요 기도회
디도-03 그레데의 거짓 교사(딛1:10-14)
황영찬 2009-07-22 추천 0 댓글 0 조회 534
 

딤03      그레데의 거짓교사              09.7.22(수요기도회)


                  딛1:10-14


 그레데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는 거짓 교사들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들은 어떤 사람들이며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지 살펴보자.


Ⅰ.거짓 교사들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은 유대인 할례 파였다.

 “불순종하고 헛된 말을 하며 속이는 자가 많은 중 할례 파 가운데 특히 그러하니(10절)” 


 1.그들은 그레데의 개심자들을 헛되게 가르쳤다.

  1).그들은 기독교의 단순한 진리와 은혜만으로는 불충분하다고 가르쳤다. 

  2).그들은 유대교의 전통과 규례를 가르치려고 했다.

 2.그들은 불순종하고, 헛된 말을 하며 속이는 자들이다.

 “불순종하고 헛된 말을 하며 속이는 자가 많은 중---”

  1).그들은 불순종하는 자들이다.

   가).불순종하는 자는 복음에 순종하지 않는 자들이다.

   나).바울은 장로를 세울 때 “불순종하는 일이 없는 믿는 자녀를 둔 자”여야 한다고 말했다(6절).

   다).하나님의 말씀과 사도들의 가르침을 고의적으로 거부하는 행위이다.

   라).그들은 규칙을 지키지 않는 자이다. 교회의 지도를 받아들이지 않고 교회의 규칙을 거부하는 자이다.


  2).그들은 헛된 말을 하는 자이다.

   가).아무 유익도 없고 행위도 따르지 않는 말을 화려하게 구사하는 것을 뜻한다.

   나).헛된 공허한 또는 무익하다는 뜻으로 이교도의 예배에 적용하는 형용사였다.

   다).그들은 줄줄 막힘없이 말을 했지만 그 말을 듣는 사람들을 한 발작도 선한 데로 향하지 못하게 했다.


  3).그들은 속이는 자들이다.

  가).속이는 자는 “헛된 말로 현혹하여 잘못된 길로 가게 하는 자”를 가리킨다.

  나).듣는 자들에게는 매력을 느끼게 하지만 그것은 “가짜 약 장수”와 같이 사람을 속이는 것이다.

  다)그들은 진리로 인도하는 대신 진리에서 떠나게 하는 자들이다.

  라).사람들의 신앙을 굳건하게 세워주는 대신 흔들리게 하고 병들게 했다.


Ⅱ.거짓 교사들의 입을 막으라고 하였다.

 “그들의 입을 막을 것이라 이런 자들이 더러운 이득을 취하려고 마땅하지 아니한 것을 가르쳐 가정들을 온통 무너뜨리는 도다(11절)”


 1,그들의 입을 막으라고 하였다.

  1).10절에서 말한 자들의 입을 막아야 한다고 한 것이다.

  2)입을 막는 것은 “입에 재갈을 물린다는 뜻”으로 출교나 정죄하는 것을 통해 시행되었다.

  3)그들의 견해에 논리적인 반박으로 그것이 확산되는 것을 막도록 디도와 장로들에게 책임이 주어졌다.

  3).가장 좋은 방법은 크리스천 생활에 대한 가르침이다.


 2.그들은 더러운 이익을 취하려고 하는 자들이다.

 “--이런 자들이 더러운 이득을 취하려고 마땅하지 아니한 것을 가르쳐---”

  1).그들의 표면적인 목적은 교리나 진리를 가르친다고 하나 사실은 다른 사람을 속이거나 희생시킴으로 자기들의 이익을 취하는 것이다.

  2).그들의 관심은 사람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가 아니라 무엇을 얻어낼 것인가이다.

  

 3.그들의 잘못된 가르침으로 가정들을 온통 무너뜨렸다.

  1).그들의 잘못된 가르침이 “온 집안을 뒤집어엎어” 놓았다고 했다.

  2).그들의 가르침은 근본적으로 파괴적이다.

  그들의 가르침은 처음에는 그럴듯해 보이지만 결과는 의혹과 문제밖에 남지 않는 것이다. 참다운 가르침은 사람을 혼란에서 벗어나게 하고 이전보다 새롭고 확신을 갖게 하는 것이다.

  3)그들은 가정들을 파괴한다.

   그들은 가정생활에 악영향을 끼친다.

   가정을 분열시키는 가르침은 거짓이다.


Ⅲ.그레데 사람을 위해 적극적으로 가르칠 것을 권고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그레데 사람의 평판이 나쁜 것을 상기 시켰다.

 “그레데인 중의 어떤 선지자가 말하되 그레데 인들은 항상 거짓말쟁이며 악한 짐승이며 배만 위하는 게으름뱅이라 하니(12절)”

  1),어떤 선지자는 “주전 6세기의 시인이며 그리스의 7대 현인 중의 하나인 에피메니데스로 추정한다. 에피메니데스는 후대의 아리스토텔레스나 키케로에 의해 선지자로 불렸다.

  2).바울이 직접 그레데 인을 평가하지 않고 그들이 존경하는 선지자의 평판을 인용한 것은 지혜로운 일이다.

  3).고대인들은 가장 나쁜 세 가지 C에 대해서 말했는데 그레데인, 길리기아인 그리고 카파도키아인 이었다.

  4).그레데 인들은 항상 거짓말쟁이이며 악한 짐승이며 배만 위하는 게으름뱅이라고 하였다.

  항상 거짓말쟁이란 신용할 수 없는 사람, 입만 열면 거짓말이 나오는 사람이다. 교활한 사람이라는 뜻이다.

  악한 짐승이란 맹렬한 짐승으로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는 타인의 희생을 아랑곳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폴리비우스는 말하기를 “그레데인은 타고난 탐욕 때문에 끊임없는 언쟁의 반복과 집단적인 분쟁이라는 상황 속에서 살고 있다”라고 했다.

  배만 위하는 게으름뱅이란 탐욕적인 사람, 대식가이며, 어떤 종류의 이득이라도 오명을 쓰지 않는 유일한 민족이라고 했다.


 2.그러므로 그들을 엄히 꾸짖으라고 하였다.

 “이 증언이 참 되도다 그러므로 네가 그들을 엄히 꾸짖으라 이는 그들로 하여금 믿음을 온전하게 하고(13절)”

  1).이 증언이 참 되도다 라고 한 것은 앞에 나오는 에피메니데스의 증거가 맞다고 하는 뜻이다.

  2).그렇다고 바울이 모든 그레데인들을 거짓말쟁이로 여기는 것은 아니다. 바울은 그레데인 중에서 장로들을 세우라고 했던 것이다. 바울은 그레데인 거짓 교사들과 그들의 가르침을 받는 그레데인들이 옛 선지자의 말 그대로라는 뜻이다.

  3).엄히 꾸짖으라고 했는데 “엄히‘는 연장을 사용하여 예리하게 자르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다. 꾸짖으라고 했는데 여기서는 “유죄를 선언하라”의 뜻이다. 바울은 디도에게 거짓 교사들을 징계할 것을 요구한 것이다.


 3.그래야 그들의 믿음을 온전케 하기 때문이다.

 “---이는 그들로 하여금 믿음을 온전하게 하고”

 그레데인은 나쁜 평판을 가지고 있지만 바울은 “가서 그들로 하여금 개심케 하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어떤 사람도 가망 없다고 포기하지 말라는 뜻이다.


 4.유대인의 허탄한 이야기와 진리를 배반한 사람들의 명령을 따르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유대인의 허탄한 이야기와 진리를 배반하는 사람들의 명령을 따르지 않게 하려 함이라(14절)”

 허탄한 이야기는 다음과 같은 해석이 있다.

  가).유대교의 외경과 위경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구약에서 끌어낸 기발하고 사색적인 창안물이다.

  나).유대주의와 영지주의 혼합에서 나온 것으로 구약의 말씀을 영지주의 관점으로 바꾼 것들이라고 한다.

  다).유대인들의 제사 의식과 형식적 의례와 전통과 관련된 이야기이다.

 진리를 배반한 사람들의 명령은 “자의적 혹은 습관적으로 거부하는 사람들이 주장하는 유대인의 유전 즉 결례 같은 것을 의미”한다.


 교훈과 적용


1.거짓 교사들 중 유대인이 많았던 것은 그들이 백지 상태에서 복음을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2.거짓 교사들의 목적은 진리를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다. 그래서 쉽게 포기를 하지 않는다.


3.교회는 평판이 나쁜 그레데 인을 포기하지 않았다. 그레데 인이라도 모두가 나쁜 사람은 아니고 그렇더라도 그들도 구원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디도-04 마음이 청결한 자(딛1:15-16) 황영찬 2009.07.30 0 264
다음글 디도-02 디도의 사역(1) (딛1:5-9) 황영찬 2009.07.15 0 653

200160 TEL : 033-254-4059 지도보기

Copyright © 춘천침례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4
  • Total107,934
  • rss